곧장기부가 귀여운 생일 파티를 준비한 이유

2023년 12월 2일, 곧장기부가 3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곧장기부는 1원의 기부금도 빠뜨리지 않고 곧장 전달하는 행복나눔재단의 기부 플랫폼이에요. 곧장기부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투명한 기부를 향한 여정> 아티클을 읽어보길 추천드려요!

3년 전 파일럿 형태로 작게 시작한 곧장기부가 조금씩 성장해 어느새 회원수 2만 명, 누적 기부금 20억 원이 넘었어요. 저 혼자서 시작했던 곧장기부팀도 이제는 세 명이 바삐 움직이는 팀이 되었고요.

열심히 달려온 만큼 3주년을 특별하게 기념하고 싶어 온라인 이벤트는 물론 처음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마련했는데요. 행사 준비 과정과 그날 현장을 여러분께 공유해보려고 해요.

컨셉 : 성과공유회 말고 생일 파티

행사를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건 다름 아닌 ‘기부자님’ 이었어요. 런칭 때부터 지금까지 관심과 신뢰를 보내주셨던 기부자님 덕분에 곧장기부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곧장기부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지금 어떤 고민을 갖고 있는지 제대로 공유한 적이 없더라고요.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운영하다보니 기부자님을 실제로 만날 기회도 적었고요. 그래서 기부자님을 모시고 곧장기부의 기획 배경과 3년의 성장과정을 나누고 싶었어요. 성과공유회 말고 ‘성장공유회’를 하고 싶었던 거죠.

그렇게 해서 나온 컨셉이 곧장기부 마스코트 ‘곧바루’의 세 살 생일 파티였어요. 생일 파티는 주인공을 아껴주는 사람들이 모두 모여서 축하해주는 자리잖아요! 곧장기부의 성장을 지켜봐 온 ‘우리’가 모이는 자리에 딱 맞는 컨셉이라고 생각했어요.

곧장기부 뉴스레터 구독자 1만 4천명과 카카오톡 친구 1천 명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았어요. 컨셉에 충실하게 홍보 포스터도 생일 파티 초대장 모양으로 만들었어요. 세 살이 된 곧바루의 귀여운 오타도 표현해보았죠.

또 다른 고마운 분들, 파트너사도 초청했어요. 첫 기업 기부를 진행해주신 옥션, 초기 지역아동센터를 연결해준 점프 담당자님, 곧장기부를 위해 함께 장보기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주신 SSG 담당자님, 곧바루 캐릭터와 사이트를 디자인해 준 행복나눔재단 인턴 출신 매니저를 포함하여 저희와 접점이 있었던 다양한 분들께 연락드렸고 대다수의 분들이 기꺼이 초대에 응해주셨어요.

행사가 금요일 저녁이라 누가 올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수도권은 물론 저 멀리 해남에서도 신청해주셨어요. 처음에는 20명 정도의 소규모 행사를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신청자가 많아 그보다 두 배 많은 40명을 모시고 생일 파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굿즈 : 귀엽고 의미있고 실용적인

이번 생일 파티를 위해 굿즈도 새로 제작했어요. 곧장기부만의 의미도 있고 옆에 두고 쓸 만큼 실용적이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최종 추려진 굿즈는 총 4가지 였어요.

고민하며 만든 4개의 굿즈

• 우리는 하나의 팀이라는 걸 표현한 슬로건 타올
• 곧장기부의 투명함을 나타내는 유리 머그컵
• 시원하게 열어주는 마그넷 오프너
• 곧바루의 귀여운 순간을 캐치한 스티커

진정한 의미의 ‘실용적’인 굿즈가 되려면 받은 분들이 잘 써야 하잖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예뻐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곧장기부 이름을 새기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연상되게끔 노란색 메인 컬러나 곧바루를 많이 활용하려고 했어요. 촉박한 시간이 무색하게 색상 하나, 폰트 하나까지도 깐깐하게 살폈죠. (디자이너님 감사합니다!)

모든 굿즈가 다 너무 소중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굿즈를 꼽으라면 슬로건 타올을 들고 싶어요. 귀엽고 실용적이면서 의미도 있고 단체 사진에 함께 남길 수 있는 굿즈를 고민하다가 슬로건 타올을 떠올렸는데요. 특히, 기부자님과 함께 성장해온 만큼 우리 모두가 ‘하나의 팀’이라는 걸 강조하고 싶어 모든 참석자 닉네임을 받아 각각의 타올에 한 분 한 분 새겨드렸어요. 타올을 제작하면서 기부자님과 조금 더 가까워진 기분도 들고, 실제 현장 반응도 좋아서 무척 뿌듯했어요.

데코레이션 : 생일 파티엔 생일상

성과공유회지만 파티 분위기를 느끼실 수 있도록 행사장 데코레이션에도 신경을 썼어요. 곳곳에 곧바루 판넬을 배치해서 화사하고 귀여운 느낌을 주었고, 오렌지와 화이트를 메인 컬러로 일관되게 사용해 정성껏 준비한 행사에 온 느낌을 주고자 했어요.

입구에는 생일상 포토존도 마련했는데요. 아무리 귀엽게 꾸민다고 해도 접수대나 강연장만으로는 생일 파티가 2% 부족한 느낌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포토 스팟 겸 곧바루 생일상을 차려보았죠. 고깔 모자를 쓴 곧바루와 모형 케이크, 풍선, 꽃, 조명, 그리고 회심의 셀카용 거울까지! 현수막 붙이고 풍선 불고 꾸미고 하느라 행사 직전까지도 분주했던 기억이 나네요.

불금을 함께해주신 매니저님들

실제로 참가자 분들이 여기서 인증샷을 많이 남겨주셨어요. 혼자 오신 분들도 많았는데, 거울 셀카를 찍으며 이벤트를 즐겨주셨어요.

물론, 의미도 담으려고 했어요. 메인 행사장 한 켠에는 곧장기부의 기부금이 전달되는 기부처(대상)를 적은 포스터를 붙여두었어요. 곧장기부는 맨 처음 지역아동센터에서 시작해서 보육원, 한부모가정 등으로 조금씩 기부 대상을 넓혀왔고, 최근에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모델에 기부하는 임팩트 기부도 런칭했어요. 행사에 오신 분들이 오고 가며 포스터를 보시면서 곧장기부가 어떻게 커왔는지, 그리고 모두가 그 성장을 함께 했다는 걸 느끼실 수 있길 바랐어요.

*모든 행사 비용 및 굿즈는 행복나눔재단 사업비로 제작되었습니다

콘텐츠 : 탄생과 성장 스토리

메인 행사의 주제는 크게 ‘탄생’‘성장’으로 잡았어요.

참가 신청을 받을 때 사전 질문을 받았는데요. 곧장기부 배경, 곧바루 탄생 비하인드, 기부처 선정과정, 물품 선정 기준 등 취지와 운영에 대한 질문이 많았어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곧장기부의 탄생부터 성장, 운영, 고민, 기타 모든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구성해봤어요.

먼저, 오프닝은 가벼운 퀴즈로 시작했어요. 곧장기부 첫달 모금액과 기부자 수를 문제로 맞춰보며 3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갔는데요.

곧장기부는 기부 전달 과정의 투명성을 극도로 높인 사업이에요. 기부금이 제대로 전달되는 것인지 불안한 마음에 선뜻 기부하지 못하는 분들께 또 다른 선택지가 되고 싶었죠. 그래서 기부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물품 구매 영수증은 기본이고 물품 사진과 후기를 모두 받아서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게 곧장기부의 철칙이에요. 또 기부금을 100% 전달하기 위해 인건비, 플랫폼 유지비 같은 운영비 일체를 행복나눔재단에서 부담하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기부자님으로부터 ‘굳이 사진이랑 후기까지 받아야 해요?’, ‘왜 다른 플랫폼처럼 모금함을 여러 개 열어 놓지 않아요?’, ‘기부금에서 운영비를 사용하지 않으면 곧장기부 망하는 거 아니에요?’ 같은 질문을 심심찮게 받아왔어요. 심지어 같이 일하는 파트너사들도 궁금해 했죠.

그래서 곧장기부를 기획할 때 가졌던 우리의 문제의식과 더불어, 기부자들에게 100% 전달되는 선택지를 제시함으로써 기부자들이 각자의 신뢰에 따라 100% 전달과 사업운영비 기부를 구분해서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이를 통해 믿을 수 있는 기부를 만들어가고 싶다는 목적을 공유했어요.

성과공유회지만 성공담 뿐만 아니라 실패담도 가감 없이 얘기했어요. 사실 금요일 저녁에 달려와주실 정도면 곧장기부의 ‘진짜‘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결과와 성과 외에도 과정과 실패, 고민까지도 ‘투명’하게 나누고 싶었어요.

곧장기부는 파일럿 형태로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최소 인력과 핵심 기능으로 시작했어요. 막상 시작해보니 생각보다 더 손 가는 일도 많은 데다가, 제가 개발/디자인 전문가도 아니다 보니 자잘한 실수도 있었어요. 이것들을 하나씩 해결해온 과정 자체가 곧 성장 스토리인 셈이죠. 손으로 한땀 한땀 하던 일을 자동화 시키고, 뉴스레터&카카오톡으로 기부자님들과 더 자주 소통하고, 시스템이 안정되면서 동시에 오픈하는 모금함을 3개에서 9개로 늘리고, 기부 방식을 다양화하고, 최근에서 사회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임팩트 기부도 런칭했죠.

곧장기부만의 색을 잃지 않으면서도 기부자님들께 편의와 믿음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하고 싶었어요.

Happy Birthday, 곧장기부!

생일 파티를 준비하면서 저도 곧장기부 3년을 되돌아보고 정리하는 기회 된 것 같아 의미가 컸던 것 같아요. 곧장기부와 함께 커온 곧장기부팀도 수고 많았어요!

오프라인 행사가 처음이라 걱정도 많았는데, 모두들 좋아해주시고 파티를 즐겨주셔서 감사하고 행복했어요. 회원 수나 기부금, 기부자 수와 같은 수치적인 성과 뿐만 아니라 성장을 함께 지켜봐주고 뿌듯해 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다는 사실이 새삼 큰 힘이 되었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성장하는 곧장기부가 되겠습니다!

끝으로, 참가자 분들의 리뷰를 공유하는 것으로 마무리 할게요!

“곧바루야 생일 축하해! 벌써 3살이라니, 시간이 정말 빠르다! 투명한 마음 그대로 간직하렴! 🎉”
“금요일 저녁인데도 지치지 않는 직원 분들의 에너지에 박수를 짝짝짝!”
“곧바루 생일 파티 덕분에 기부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하게 되었고, 곧바루가 태어나게 된 과정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곧바루가 오래오래 건강하길 🙏🏻”
“오늘 행사에 참여하면서 곧장기부라는 브랜드가 궁금했고, 브랜드 측면에서의 성장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는 스스로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곧장기부 팀 분위기를 보면서 사회변화를 긍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뤄나가는 팀은 다 이런 느낌인 걸까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투명한 기부문화의 확산을 응원하는 한 명의 시민이자 기부자로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곧장기부 화이팅!”
생일 파티 참가자 리뷰 모음
*이번 아티클 이미지는 ‘곧장기부의 생일 파티’를 귀여운 케이크로 표현해봤어요. 간단한 그림이지만, 케이크 위 촛불만 3~4번 그렸다가 지우며 결정했답니다.
곧장기부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이전
사내 이벤트를 조금 더 반짝거리게